쇼핑라이브

처음 방송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필수 장비

라방남 2024. 11. 11. 18:50

 

라이브 방송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장비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장비는 방송의 품질을 높이고, 시청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좋은 장비는 가격이 비쌉니다. 방송국 장비가 가장 좋지만, 가격이 너무 높아서 이런 장비로 방송을 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하여 꼭 필요한 장비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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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카메라는 라이브 방송의 핵심 장비입니다. 카메라 선택에 따라 영상 품질이 크게 좌우되므로 상황과 예산에 맞는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 스마트폰: 초보자라면 고화질 스마트폰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은 높은 화질을 제공하며, 간편한 설정이 장점입니다. 가장 최근 스마트폰 말고 출시된 지 1~2년 정도 된 스마트폰 중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 S처럼 플래그십 폰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스마트폰
  • DSLR/미러리스 카메라: 좀 더 고급스러운 영상 품질을 원한다면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점, 조리개, 화이트 밸런스 등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 제품이나 얼굴의 디테일을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고해상도 HDMI 출력이 지원되는 카메라를 사용하셔야 하고,  PC나 노트북에서 HDMI영상을 입력받을 수 있는 보드나 모듈이 있어야 합니다. 
  • 웹캠: 소규모 라이브 방송을 위한 경제적인 선택으로, 설치와 사용이 간편하고 부담이 적습니다. 다만 자유로운 촬영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처음 방송을 하신다면 스마트폰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스마트폰을 2~3대 정도 활용해서 방송을 하고, 그 이후에 DSLR이나 방송용 캠코더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명

적절한 조명은 방송에서 제품과 쇼호스트의 이미지를 돋보이게 만듭니다. 조명이 부족하면 영상이 어둡고 칙칙해 보일 수 있습니다. 과한 조명은 제품의 색상을 날려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명은 깜빡임이 적은 제품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LED 조명은 깜빡임이 적어야 하지만, 저가형 조명들은 카메라로 비춰보면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이 있기도 합니다. 잘 골라서 사셔야 합니다. 

  • LED 링라이트: 얼굴을 환하게 비춰 주며 눈에 반짝이는 링 효과를 만들어 시청자의 시선을 끌기 좋습니다. 간편한 설치와 휴대성도 장점입니다. 만약 1인 방송이고 촬영 공간이 넓지 않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링 조명도 성능이 꽤 좋습니다.
    다이소의 링조명
  • 소프트박스: 큰 제품이나 배경을 밝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빛을 부드럽게 퍼지게 해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소프트박스도 처음에는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셔도 괜찮습니다. 공간이 넓은 경우 큰 소프트박스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 LED 패널 조명: 밝기와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LED 패널은 다양한 환경에 맞춰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필요 없습니다. 일단 방송을 시작하신 후 배경등을 바꿔가면서 필요할 때 구입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삼각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 조명이 아주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왠만한 실내 LED등으로도 방송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카메라의 노출값과 ISO값을 조절해 주면 되는데요. 갤럭시 S시리즈 스마트폰이라면 폰 카메라 자체에도 이런 조절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노출값과 ISO에 대한 내용을 잘 모르시겠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4.06.21 - [사진촬영] - 1. 밝기 - 사진의 밝기는 조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노출보정)

 

1. 밝기 - 사진의 밝기는 조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노출보정)

사진의 밝기가 어두우면 조명을 추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진의 밝기는 조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사진은 외부환경에 의해서 밝기가 좌우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카메라 설정을 바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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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4 - [사진촬영] - 3. 흔들림 - 감도 ISO

 

3. 흔들림 - 감도 ISO

앞의 글들을 잠시 정리해 보면  1. 밝기는 외부환경(조명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나는데, 그 설정을 노출 보정이라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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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방송을 하신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링조명을 추천 드립니다. 가격도 5천 원으로 저렴하고 개인 방송을 하기에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이크

방송에서 음질이 떨어지면 시청자가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이 중요한 라이브 쇼핑 방송에서는 마이크 선택이 중요합니다. 가끔 스마트폰 마이크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듣기 부담스러우면 바로 나가버립니다. 그래서 마이크는 꼭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무선 핀 마이크: 이동이 많은 방송에서는 핀 마이크가 유용합니다. 옷에 간단히 부착해 소리를 효과적으로 수음할 수 있어 이동 시에도 소리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 콘덴서 마이크: 고음질로 소리를 전달할 수 있어 실내에서 고정 위치에서 방송할 때 적합합니다.
    조이트론 유선 핀마이크
    https://link.coupang.com/a/bZ1bbE
  • 스마트폰 마이크: 스마트폰 방송이라면 스마트폰 전용 마이크를 사용해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 방송을 하시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유선 USB-C 마이크를 추천드립니다. 단 외부 USB마이크를 사용할 때는 스마트폰의 마이크 설정을 꼭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마이크 헤드 부분에 입으로 바람을 불어 보면 마이크 소리가 잘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 및 스테빌라이저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삼각대나 스테빌라이저가 필요합니다.

  • 삼각대: 다양한 높이와 각도로 카메라를 고정해 안정적인 화면을 제공합니다. 조정 가능한 각도와 높이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에 필수인 삼각대
  • 스테빌라이저(짐벌): 이동 중에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쇼호스트를 따라 이동하면서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스테빌라이저(짐벌)

 

삼각대는 꼭 구입하셔야 합니다. 삼각대는 일반 촬영용과 동영상 촬영용이 있는데요. 헤드 부분이 회전하게 되어있으면 동영상 촬영용이고 고정되어있으면 일반 촬영용입니다. 저렴한 동영상 촬영용 삼각대는 상하 좌우로 움직일 때 스마트폰이나 카메라가 과하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하 좌우가 부드럽게 움직이는 삼각대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방송을 할 때는 스테빌라이저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3~4만원대 삼각대만 있으셔도 충분합니다. 특히 카메라 담당자가 따로 없는 경우 카메라의 각도를 조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 경우 저렴한 일반 촬영용 삼각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기타 장비

  • 반사판: 조명이 강하거나 빛의 방향을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빛을 부드럽게 반사시켜 어두운 부분을 밝히는 데 유용합니다. 별도로 구입하실 필요 없이 흰색 폼보드를 구입하셔서 적당한 곳에 기대어 놓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반사판으로 사용가능한 폼보드
  • 녹화 장치: 라이브 방송을 기록해 방송 후 분석하거나 다시 보기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플랫폼은 방송 기록 기능을 제공하지만, 별도의 녹화 장치를 이용하면 더욱 고화질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플랫폼들에서 다시 보기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준비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각 플랫폼의 선택 기준과 장비 활용법

플랫폼 선택은 방송 목적과 제품 성격에 따라 결정해야 하며, 선택한 플랫폼에 맞는 장비 활용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다수의 시청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고화질 카메라와 고성능 마이크를 활용해 신뢰감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친구나 지인과의 소셜 연계를 강화할 수 있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와 간단한 조명을 활용해도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브 방송은 적절한 플랫폼 선택과 더불어 각 상황에 맞는 장비 활용이 중요합니다. 장비와 플랫폼을 잘 매칭하면 방송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감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각 플랫폼에 맞는 장비 활용과 방송 진행 팁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