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촬영

1. 밝기 - 사진의 밝기는 조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노출보정)

라방남 2024. 6. 21. 17:41

사진의 밝기가 어두우면 조명을 추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진의 밝기는 조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즉 사진은 외부환경에 의해서 밝기가 좌우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카메라 설정을 바꿔서 밝기를 조절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바꿔주면 아무리 어두운 곳에서도 밝게 찍을 수 있고, 밝은 곳에서도 어둡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렇게 조절하는 것을 밝기보정 또는 노출보정이라 합니다. 

 

이런 노출보정은 명도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가 보는 밝기는 단계가 있는데요. 가장 밝으면 흰색이고 가장 어두우면 검은색입니다. 다른 컬러가 들어가지 않은 무채색들입니다. 그리고 그 중간이 카메라의 기준값인데요. 카메라는 이 값을 0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 +2로 올라가면 흰색에 가까워지고, -1, -2로 내려가면 검은색에 가까워집니다. 

명도 단계별 노출 기준값

 

이렇게 기준값을 변경하는 것을 노출보정이라고 합니다. 노출보정은 모든 카메라에 동일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초기상태인 0은 기준이 회색입니다. 그래서 사진을 촬영하면 밝기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백을 촬영하면 짙은 회색으로 사진이 찍힐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노출값을 -쪽으로 변경해서 사진을 찍으면 정확하게 검은색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Sony 카메라의 노출 보정 다이얼

 

만약 피부톤이 밝은 여성 모델이라고 하면 +쪽으로 노출값을 변경합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보통 +1 정도로 하면 밝기가 잘 맞습니다. 남성인 경우 피부톤이 어두운 경우가 많아서 -0.5 또는 -1 정도가 잘 맞습니다. 

 

노출보정 조절 레버 별 사진

 

노출값을 변경하면 위 사진처럼 밝기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밝기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우선 한 장을 찍은 후, 재생 버튼을 눌러서 생각보다 어둡다면, 조명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노출 보정 레버를 조절하여 +값으로 변경 후 다시 촬영을 합니다. 

 

하이키 영상 (High Key Image)

 

물론 생각보다 밝으면 노출 보정값을 -로 변경하며 다시 촬영해서 밝기를 확인합니다. 이렇게 밝거나 어두운 사진을 노출 과다, 노출 적정(또는 적정 노출), 노출 부족이라 부릅니다. 보통 +쪽으로 올려서 찍는 것을 하이키 사진(High key photo)이라 부르고, -쪽으로 낮추어 촬영하는 것을 노우키 사진(Low key photo)라고 부릅니다. 

 

로우키 영상 (Low Key Image)

 

일반적으로 사진을 찍을 때는 노출값을 바꾸어가며 3~4장 정도 촬영을 하며 밝기를 확인합니다. 밝기는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서 촬영을 하더라도 피사체가 바뀌면 계속 조절해 가며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과정이 귀찮긴 합니다. 그래서 한 번 촬영할 때 현재의 노출값에서 위아래로 각각 정해진 값만큼(보통은 1) 동시에 촬영해 주는 기능이 카메라에 들어있습니다. 이 기능을 자동노출 브라케팅(AEB : Auto Exposure Bracketing)이라 부릅니다. 카메라 제조사마다 설정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매뉴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AEB (Auto Exposure Bracketing)

 

스마트폰에도 노출 보정이 있습니다. 촬영을 할 때 화면을 터치해 보면 초점이 맞으면서 터치한 부분 위 또는 아래에 막대 레버가 생기는데요. 이 레버를 오른쪽으로 올리면 +여서 밝기가 밝아지고, 왼쪽으로 내리면 -여서 어두워집니다. 

 

노출 보정을 사용하면 아무리 밝은 것도 어둡게 찍을 수 있고 아무리 어두운 운 것도 밝게 찍을 수 있습니다. 즉 사진의 밝기는 외부 환경(조명 등)에 따라 바뀌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촬영하는 우리가 조절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절대로 iso나 조리개등을 조절해서 밝기를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iso나 조리개를 조절해서 사진 전체의 밝기를 바꿀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 사진의 화질이 낮아지거나, 심도가 달라져서 원하는 사진을 얻기 어렵게 됩니다. 그러니 노출보정을 가장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스튜디오와 조명

 

그러면 색상 즉 컬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색상 컬러는 빛에서 나옵니다. 태양은 흰색이고, 백열등은 노란색이 나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런 컬러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인 화이트밸런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